지역혁신 아카이브

  • HOME
  • 아카이브
  • 지역혁신 아카이브
2021 제주생활실험 기록
주제 환경, 문화, 산업/경제, 교육, 기타
세부주제 #리빙랩 #문제정의 #해결시도 #채식 #빛공해 #돌봄 #농업 #코로나블루 #배리어프리 #생활목공
자료유형 웹페이지(노션)
작성자 강현자
연도 2021
지역 제주시
관련사업 생활실험 프로젝트 <2021 제주생활실험>
관련기관 제주시소통협력센터, 제주비건, 마린, 함께돌봄협동조합, 수누름협동조합, 아일랜드스토리, 크래프트401, 돌하르방미술관, 제주밸리

※ 본 '제주생활실험 기록_2021' 결과물은 [노션 웹페이지]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관련URL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202301021604181402966191

 
제주생활실험 기록_2021
제주시소통협력센터는 제주에 살며 갖게 된 질문 또는 겪고 있는 문제를 공론화하거나, 탐구하거나, 해법을 제안하여 실행해 보는 주민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주생활실험'은 그러한 활동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2021년 제주생활실험 : 8개 프로젝트 기록이 상세히 담겨있습니다. 
[순서]
1. 활동지원사업
  ■ 주민 참여 활동 지원, 시작
  ■ 주민 참여 활동 지원,경로
2. 제주생활실험
  ■ 2021 제주생활실험, 시도
  ■ 2022 제주생활실험, 방향
3. 제주생활실험 : 2021년의 기록


 1. 활동지원사업


■ 주민 참여 활동 지원, 시작
제주시소통협력센터의 주민 참여 활동지원사업은 2020년 상반기 <제주로 만난 사이>에서 부터 시작했습니다.
소통과 협력을 기치로 설립한 신생 조직으로서 주민과 새로이 관계를 맺고, 주민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문제에 대한 전체적 지형을 파악하기 위한 사업이었습니다. 꾸준히 지역문제 해결에 나선 주민 부터 소통협력센터와 만난 후 부터 활동에 참여한 주민까지, 이미 제주 주민들은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주민 참여 활동 지원, 경로
센터는 ‘제주로 만난 사이’ 사업 결과 분석을 토대로 주민 참여 단계를 설정하고 각각에 적합한 방식으로 활동지원사업을 구성했습니다. 제주생활공론, 제주생활탐구, 제주생활실험이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제주생활탐구일상생활을 탐구하며 해결 가능한 문제 발견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제주생활실험공론·탐구 활동 보다 좀 더 본격적으로 지역 문제 해결에 나서고자 하는 주민그룹·단체의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참여 그룹·단체는 현황 파악을 토대로 문제를 규정하고, 실험적 태도로 가설의 해법과 실행 과제를 도출하고, 입장이 다른 이해관계자를 만나 다각적 관점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시도 합니다.

물론 단계를 따라 순차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단계별 활동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는 것 또한 아니고요. 1단계에 해당하는 관계 형성 중심의 참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탐구가 일어날 수도 있고, 3단계에 해당하는 시범프로젝트를 실행한 결과 문제정의 자체를 다시 해야 한다는 인식에 닿을 수도 있습니다.
센터가 설정한 주민 참여 활동의 단계는 계단이 아니라 경로입니다. 앞으로 가기도 하고, 옆으로 가기도 하고, 되돌아 가기도 하고, 벗어나서 가기도 하는 길과 같습니다.

2. 제주생활실험


■ 2021 제주생활실험, 시도
2021년 제주생활실험에서는 8개 단체가 참여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하였습니다.

 ⊙ 낮은 채식 접근성, 빛 공해, 친환경 농가 일손 부족과 같이 제주도의 생태환경과 깊이 결부되어 있는 사안이나 아직 인식이 부족한 문제
     

 ⊙ 비상 시 돌봄, 배리어프리 관광 접근성과 같이 특정층에 해당될 것 처럼 보이지만 해결되면 다수의 삶이 나아질 문제
     

 ⊙ 주민 소통을 위한 뉴스 플랫폼, 생활목공이 가능한 환경, 코로나블루를 벗어날 예술 활동과 같이 누군가 나서서 실행하면 제주의 삶이 한층 풍요로워질 수 있는 문제
     

 
■ 2022 제주생활실험, 방향
3년 차가 되는 2022년 생활실험사업은 사람-활동-자원 간 유기성, 소통협력센터 공간-사업 간 밀접성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소통협력센터 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실험해 볼 수 있는 시범프로젝트를 우선 고려하고자 합니다. 공간이 지역문제 해결의 플랫폼이자 공공 자원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022년에는 제주생활실험 사업의 변화를 위한 준비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공론, 탐구 활동과는 달리 생활실험 사업에서는 지역문제의 개별적 다양성보다는 아젠다 중심으로 문제를 범주화하여 시범프로젝트 간 접점을 만들어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20부터 ’22년 올해까지 3년여간 축적한 문제 해결 시도 경험을 좀 더 집약적으로 엮고, 한결 전달되기 쉬운 결과로 만들어 낼 방안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3. 제주생활실험 : 2021년의 기록 

 
 제주 배리어프리 관광 접근성 탐색  #관광 #베리어프리
 친환경 농가 일손 부족 문제 해결 방안  #생태 #관광 #건강 #마을 #농업 #지역자원 #교육
 제주 야간생태계 보전을 위한 빛 공해 인식 확산  #생태 #공해 #건강 #여가 #관광 #빛
 채식 접근성을 높일 방안  #생태 #건강 #채식 #기후위기 #지역자원
 CNC로 시도해 보는 생활목공 시스템  #생활목공 #메이커문화활성화
 주민 간 소통을 위한 지역 미디어 플랫폼 시도  #청년 #마을 #다문화 #이주민/선주민 #돌봄 #주거/커뮤니티
 비상 시 돌봄 대처 프로그램 발굴과 운영 방안   #교육 #돌봄
 코로나블루에서 벗어날 수 있는 예술 활동  #예술 #역사 #커뮤니티